가래가 생기는 이유 다양한 원인들

Posted by hisapa
2017. 2. 6. 16:31 생활정보 스토리

 

 

 

 

 

가래가 생기는 이유 다양한 원인들

 

 

 

 

 

 

찬 공기가 스물스물 들어오는 겨울이라서 많은 분들이 목감기에 시달리실 거에요.
목감기에 걸리면 기침이 나오고 목이 건조해지면서 가래가 생기기 마련이에요.
그리고 선천적으로 가래가 많이 나오는 분들도 계시는데 오늘은 가래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해요.

 

 

 

 

가래는 감기에 걸리거나 기관지 이상이 있을 때만 생기는 것이 아니랍니다. 알고계셨나요?
건강한 사람들도 가래가 분비되는데요 가래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랍니다.
가래는 기관지의 표면을 덮어줘 기관지를 건조하지 않고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고
코나 입으로 들어오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막아주는 좋은 역할도 해요.

 

그치만 정상적인 양보다 많이 배출되고 목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생기면 문제가 있는 거랍니다.
처음에는 그냥 크게 가래를 뱉으면 됬지만 불편함이 지속되면 정말 신경이 쓰이죠.
가래가 나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

 

 

담배를 피는 경우 가래가 많이 배출되요. 기관지에 담배의 유해성분이 접촉되면
기관지가 자극을 받아 이를 막으려는 반응으로 평상 시 보다 많은 가래를 생성한다고 해요.
그리고 감기와 같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서 가래가 많이 생기기도 하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기도 해요.

 

그리고 평상시에 기름진 음식과 술을 자주 마시면 목에 염증이나 분비물들이 생겨 가래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어요.
또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도 가래가 생길 수 있어요. 평소보다 자주 거칠게 호흡을 하면
기관지에 먼지가 많이 쌓일 수 있어서 가래가 많이 생길 수 있답니다. 그치만 이때는 금방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죠.

 

 

 

 

가래는 물 가래, 점액성 가래, 고름 가래, 피 섞인 가래 등으로 나뉘는데요.
맑고 흰 가래는 거의 정상이고 만성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 등 호흡기 감염이나 질환의 경우 누런색 가래가 나타나요. 천식은 하얀 가래가 나오기도 하구요.
녹색에 가까운 가래는 인플루엔자 간균과 녹농균 등의 세균 감염시 나타나고
피가 섞인 가래, 객혈의 경우 호흡기에 출혈이 생겼다는 것이기에 기관지가 많이 안좋다는 뜻이에요.
이럴 경우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몸에서 정상적이지 않은 가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아요.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서 기관지 내의 수분을 충분히 유지시킬 수 있고 가래가 자연적으로 배출되는데 도움을 주죠.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밥먹은 후 바로 눕는 습관도 자제하시면 도움이 좋습니다.
담배가 안좋은 것은 당연하겠죠? 그리고 먼지가 많은 날은 마스크도 필수입니다.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