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영양성분과 부작용 특징

Posted by hisapa
2018. 2. 21. 22:30 생활정보 스토리

여성청결제로 굉장히 유명한 질경이입니다. 청결제 정도로만 알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는 잘 모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영양성분적인 특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질경이는 들판이나 길에서 잡초처럼 볼수 있는 식물입니다. 굉장히 의외죠? 사실은 잡초중에 하나라고 해요.



다년초로 차전초,차과로,불이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장 유명한건! 질경이겠죠 ㅎㅎ 잡초라지만 굉장히 질긴 생명력과 끈질김만으로 식물의 성질이 드러나죠. 오래된 질경이는 독성을 띄기도 하지만 어린잎은 독성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먹거나 청결제로 쓰거나하는 질경이들은 어린잎을 사용합니다. 



오래전에는 동물의 사료나 사람이 식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해요. 질경이 영양성분중에 플라보노이드, 타닌 성분이 풍부하며 플라타긴이라는 배당체 역시 비슷한 작용을 하며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라타긴 성분은 호흡 중추 신경에 작용하는데, 호홉기에 영향을 줍니다. 호홉운동을 깊게 또는 느리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호홉이 일정치 않거나 기침을 하는 환자에 처방하는 한약재에요.



체내 분비 신경을 자극 또는 흥분시켜서 점액이나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여성청결제로 활용되는 것도 이러한 점막 분비를 자극시키는 성질을 활용하는 것이죠. 분비신경이란 미주신경을 말하는데 플라타긴이 자극하여서 자궁근육이나 창자 근육의 운동을 촉진시켜서 점막을 분비시키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몸에 쌓인 유해 단백질인 요산을 배설하도록 촉진시키고,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위장과 궤양등에도 좋게 작용하기 때문에 각종 궤양등이나 상처 치료의 대다수에 질경이가 사용됩니다. 



5-10월 사이에 어린잎을 따서 사용하면 좋으며 흔히 땅에서 볼수 있기때문에 채취해서 밥상의 국이나 반찬등으로 사용해도 매우 좋습니다. 질경이의 80%가 수분으로 이뤄져있으며 다수의 단백질과 탄수화물, 칼슘과 인, 철분 그리고 비타민a를 포함하고 있어서 영양적으로도 밸런스가 좋은게 질경이의 특징이에요. 



질경이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을 낮추는데도 탁월합니다. 중국에서는 질경이 씨앗을 고혈압의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생활질병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질경이의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소화를 평소에 잘 못하거나 차신 분이 드시면 소화불량과 설사를 유발하기도 하니 다량 복용은 피하는게 좋겠습니다. ^^

게시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