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어 효능과 부작용 과메기의 영양성분

Posted by hisapa
2018. 3. 6. 11:14 생활정보 스토리

청색 빛깔을 자랑하는 청어, 이름만 들었을때는 다소 생소하기도 합니다. 청어는 과메기로 쓰이는 생선으로 특유의 식욕을 높여주는 성질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이에요. 지역마다 비웃,구구대,눈검정이,과미기,관목이 등으로 불리는 청어의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어는 바다 물고기로 최대 35cm 까지 자라는 생선입니다. 구이부터 백숙,전죽,찜,회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해먹는데 청어에는 단백질이 풍부한데 단백질안에 필수 아미노산이 다양하게 들어있습니다. 로이신, 라이신,이소로이신,발린,메티오닌,페닐알라닌,트레오닌등 무수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것이 큰 특징!



우리의 조상님들은 이 사실을 알고 있었을까요?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몸보신재료로 사랑받는 음식이였다고 합니다. 병으로 고생한 환자에게 권하던 귀한 음식이였죠. 먼거리를 이동해서 먹기에는 말리게 되면 상하지 않기 때문에 말려먹는게 발전했는데, 청어를 바다바람에 말리면 과메기가 됩니다. 



단백질도 많지만 지방과 칼륨 비타민,a,d,b12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고루 들어있습니다. 우리나라 연근해와 서부태평양에 겨울철이 제철인 생선이죠. 다른 생선과의 특징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것도 있지만 지방이 굉장히 높은 편이라 칼로리가 높습니다. 100g당 216kcal로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고 살이 찌기 쉽다는 부작용이 있겠네요.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몸이 좋지 않거나 회복중일때는 굉장히 좋은 음식이죠. 그리고 철분과 비타민b12가 풍부해서 빈혈증과 보혈제로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청어의 쓸개는 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오래전에는 쓸개를 치료용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청어가 많이 쓰여졌는데 주로 눈과 관련된 병에 많이 쓰여졌습니다. 그리고 청어의 알은 특히나 맛이 좋은 편이라 도루묵의 알이 아무맛도 느껴지지 않을 정도라고 해요. 생선알중에 맛있는 알로 캐비어와 비견될정도로 그맛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다만 청어의 맛이 다른 생선과는 매우 다른 특징이 있다보니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피하는게 좋지만 요즘 몸이 허하고 치료중에 있다면 이것만큼 좋은게 없으니 드셔보시면 좋겠네요. 요즘에는 이탈리아음식인 엔쵸비가 뜨고 있는데요. 이게 청어와 많이 비슷한 생선으로 만들어서 청어로 먹어도 괜찮을것 같아요. 나랑 맛이 않맞을것 같다면 과메기로 드셔보시면 호불호가 많이 줄수 있겠네요. ^^ 건강에 좋은 청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게시글 공유하기